(주)G-geumgang

"천장 에어컨 청소 '클린에어봇'이 해결합니다"

 

G금강, 세계 첫 개발 화제
고온스팀 등 5가지 기능

입력시간 : 2016. 04.25. 00:00

광주 첨단산업단지에 위치한 G금강㈜직원들이 지난 22일 '클린에어봇'의 본격 출시를 알리는 신제품 출하식을 갖고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G금강 제공



광주의 한 중소업체가 다중이용시설 천장에 설치된 시스템 에어컨을 청소하는 로봇을 세계에서 처음으로 개발해 화제다.

광주 첨단산업단지에 위치한 G금강㈜(대표 김식)은 지난 22일 본사(광주시 북구 첨단과기로 208번길 43-20)에서 시설 내 공기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클린에어봇' 신제품 출하식을 갖고 시장에 본격 출시했다.

이 로봇은 고온스팀 등 5가지 기능을 적용해 곰팡이와 세균의 온상인 시스템에어컨을 자동으로 세척하는 세계 최초 청소로봇이다.

물로 공기를 냉각시키는 에어컨은 고착화된 미세먼지와 각종 병원성 세균 서식에 좋은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청소가 필수적이다.

그동안 천장의 시스템에어컨을 세척하기 위해서는 환경관리자가 작업대를 설치하고 세척하는 방식이었으나 고된 작업에 비해 세척 효율이 낮았다.

G금강이 개발한 클린에어봇은 로봇 본체의 리프트로 앞뒤, 좌우로 천장을 옮겨 다니며 자동으로 청소가 가능하다.

사람 손이 닿지 않는 부분까지 청소할 수 있고, 정밀한 스캔부터 세제 분사, 고온스팀, 고압세척, 에어건조까지 총 5가지의 공정을 자동으로 척척 진행한다.

모든 청소과정을 로봇 내의 카메라로 촬영하고 이 동영상을 저장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등 평소 잘 보이지 않는 곳에 대한 청소의 신뢰까지 높였다.

'클린에어봇'은 정부 지원과제로 7년여의 연구 끝에 완성됐으며, 현재 전국 대표번호 1899-3535로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제품 출시에 맞춰 소자본 전국 대리점을 모집 중에 있다.

한편 G금강은 건설과 플랜트사업, 전자ㆍ자동차부품 제조 등과 관련된 새로운 신제품을 꾸준히 제작ㆍ출시해 온 기업이다. 못자리 없는 벼농사와 노동력ㆍ농자재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는 신기술 농기계인 '트랙터 부착용 다기능 복합파종기'와 '승용 이앙기용 다기능 파종기'등 이 대표적인 제품이다.

김성수 기자 sskim1@jnilbo.com